1. 회사개요
- 1994년 6월 한솔유통(주) 설립, 1996년 10월 영우통상을 인수(우회상장)하였으며, 한솔그룹으로 대주주지분이 양도됨에 따라 동년 12월 한솔유통(주)로부터 물류사업을 양수받았고, 1997년 2월 영우통상(주)의 사명을 한솔CSN(주)으로 변경, 2014년 5월 1일 상호를 한솔CSN(주)에서 한솔로지스틱스(주)로 변경하여 현재에 이르게 되었다.
- 한솔그룹 계열 물류의 통합서비스를 수행 중에 있어 물류관련주로 분류되며, 중국 주요도시 봉쇄로 인한 물류대란과 연결되어 주가가 상승했던 이력이 있다. 주요 업무형태는 5가지로 분류된다.
(1) 컨테이너 운송사업
(2) 트럭운송사업
(3) 해상&항공 포워딩사업
(4) W&D (Warehouse & Distribution - 공장물류, 설치물류, 제품창고 운영) 사업
(5) 물류시스템 / 산업별 물류서비스
2. 주요 사업 및 시장점유율, 실적
- 물류관련 서비스 전문회사로 화물운송, 운송주선, 보관 및 하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솔그룹의 통합물류 기업으로 아래와 같이 그룹 내 다양한 분야의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물류산업의 범위는 실제 운송을 수행하는 육상, 해상, 항공화물운송 및 창고, 터미널 등의 물류시설운영, 물류장비임대, 관련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하며 현재 물류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 기업은 현대글로비스, CJ대한통운, 한진, 엘엑스판토스, 롯데로지스틱스 등이 있다.
- 최근 5년 간의 연간 실적 추이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22년 1분기 매출은 2,685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7%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은 117억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20.8% 상승했다고 공시되었다. 1분기 순익 기반 PER은 4.28배로 현저한 이익증가율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 매년 배당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2021년에는 주당 60원의 현금배당이 이루어졌다.
3. 주가 및 매매 접근
- 52주 최고 5,750원(21.6.18.), 최저 3,110원(22.1.28.)을 기록하였으며 22년 6월 3일 종가기준 4,200원으로 마감하였다.
- 그 동안 중국 제로 코로나정책에 의한 주요도시 봉쇄에 국내 선사 물동량이 대폭 줄어든 영향으로 주가가 대폭 하락했으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장기화 양상 덕분(?)에 중기 추세에 변곡이 형성되었다.
- 3월 30일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양봉(종가 4,345원) 을 기준으로 돌파여부를 주목, 하단의 기준가격을 4,000원 정도로 설정한 후 접근한다면 손익비 나쁘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단, 글쓴이 개인의 성향과 관점 및 판단기준을 반영한 접근이므로 투자에 따른 책임은 어디까지나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하자.
4. 주요 이슈
- 최근 중국 자회사에 채무보증을 실시한 바 있다.
- 화물연대가 파업을 강행한다. 정권 교체 후 첫 파업이다. 정권이 교체되기 전에는 뭐하다가 이제사 생존권 보장 요구를 명목으로 파업에 돌입하는지, 정치적인 목적이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민주당 정권과는 달리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 표명되었고 강대강 대치상황으로 인한 물류 대란이 다시금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물류비용 상승에 따른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
- 중국의 봉쇄 해제로 물류에 숨통이 트이는가 했더니 오히려 밀려있던 물량이 몰려들어 극심한 물류대란이 예상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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