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 오늘의 미국증시 주요지표 및 중국의 비상4 (feat. CPI 데이)

바로 앞선 포스팅에서 1월 12일은 CPI데이로 물가지수의 발표가 메인 이벤트가 될 것임을 언급한 바 있다.
https://ggoose.tistory.com/222

2023.1.12. 주목해야 할 경제지표

오늘은 모두가 기다리던 CPI 데이. 오전과 오후에 걸쳐 빅 이벤트가 하나씩 존재한다. 오전에는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 및 생산자물가지수의 발표가 예정되어 있는데 지난 번 차이신 PMI지표가

ggoose.tistory.com

오전에 중국지표가 발표되었으니 다시 한 번 살펴보자면, 중국의 CPI는 컨센을 약간 상회하며 증가, PPI는 지난 달에 비해 지수는 상승했지만 컨센을 하회하는 결과를 보이며 수급주체의 해석에 따라 지수가 상승할 수도 하락할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단기간 급등(?)한 항셍지수는 지표발표 후 잠깐 하락하는 듯 했으나 이내 보합수준으로 돌아왔고 급기야 양전환 하기까지 하며 역시 항셍인가 하는 감탄사를 유발시키기도 했다.
선물지수는 약보합 수준으로 정규장 시간을 마감, 야간장으로 넘어오는 오후 여섯 시 미국증시 프리마켓이 열리면서 항셍 선물지수의 추가 움직임과 함께 미국에 상장한 ADR 주식들의 움직임을 주시했다.

인베스팅닷컴

지수가 강보합으로 마감한 상황과 마찬가지로 프리마켓에서 ADR 관심종목들은 큰 폭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고, 항셍선물이 약보합세를 계속 유지하면서 지수상승 레버리지인 YINN 에서 3% 정도의 하락률을 보여주었다.

그런 상황을 유지하며 시간은 흘러흘러 메인 이벤트인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시간이 되었다. 대부분의 기관이 컨센인 6.5에 부합하거나 약간 하회할 것으로 예상한 CPI는 실제 6.5인 것으로 발표되었고,

인베스팅닷컴

7월 9.1이라는 최대수치를 기록한 후 6개월 연속으로 하락하며 물가가 어느정도 잡혀간다는 희망을 보여주는 듯 했으나 CPI 발표 후 주가의 방향은 희망에 부응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US tech 100 5분봉. 트레이딩뷰

그림에 표기된 부분처럼 급격한 하락이 나타난 저 지점이 CPI가 발표된 시점으로 컨센에 부합하는 수치가 발표되면서 상승하는 듯 하다가 아래로 크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며 혹여나 같이 발표된 고용관련 지표가 여전히 좋기 때문에 부정적으로 반응한 것인지 생각하게 만들었고 이내 다시 끌어올리며 많은 투자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지 않았을까?  현재 지수는 약보합 상태를 유지 중에 있다.

보합부근에서 머물러 있는 주요 지수. 인베스팅닷컴

일단 CPI가 컨센에 부합하는 결과를 보여주면서 자연스레 관심은 다음 금리인상규모로 쏠리게 되었는데, 이미 주요 언론에서는 물가가 어느 정도 안정화 단계에 이르렀음을 단정지으면서 다음 금리인상은 25bp 수준으로 이루어질 것을 예상한바 있었고,

연합뉴스

오늘 CPI 가 발표된 이후 FED WATCH 의 예측치는 91.2%의 확률로 25bp 상승할 것이라 예상하며 다른 시장참여자들의 예상치와 일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fedwatch
인베스팅닷컴

위 아래로 요동치던 나스닥 지수가 어느 새 양전환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개별종목들 중 기술주를 대변하며 이른 바 서학개미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테슬라를 포함, 전기차 섹터 정목들의 주가 상황을 보면, 테슬라는 3%가량 하락이지만 루시드나 리비안 등의 다른 전기차 생산자들은 약하게나마 상승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차 배터리의 필수광물인 리튬과 관련, 피드먼트와 스노우 레이크는 현재(오전 1시 30분) 기준 소폭 상승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항셍선물도 중국 ADR 종목들의 상황도 그리 좋지는 않은 상황이다. 나스닥지수처럼 약보합 수준이긴 하지만 하락폭은 약간 더 크다.

항셍선물. 인베스팅닷컴
교육관련 ADR

공산당의 사교육 추가규제로 하락했다가 상승반전했던 교육주들이 다시 대거 하락하고 있고,

스트리밍관련 ADR

코로나19 족구하라고 그래!! 라고 외칠 수 있는 분야인 스트리밍, OTT 관련 ADR도 하락을 면치는 못하고 있다.

비록 하락 중이긴 하지만 마음에 드는 움직임을 보여주는 개별주는 누구나 하나쯤을 가질 수 있기 마련.
iQiYi(티커명 IQ) 는 장초반 -10% 넘도록 하락폭을 키웠으나 타 종목대비 풍부한 거래량을 동반하며 비교적 빠르게 그 하락을 메꿔가고 있는 모양새다. 주요 지지포인트는 5.7 달러 정도 부근으로 보여지며 4분기 실적이 좋게 나올 것으로 살짝 기대도 하고 있는 종목이지만, 현재 보유하고 있지는 않고 상대적으로 단기상승의 폭이 적었던 DOYU를 좀 더 관심있게 보고 있다.

나에게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항셍


제로코로나 정책이 무효화되고 처음으로 맞이하는 중국의 최대명절인 춘절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연휴 기간 20억 명의 이동이 있을 것이며 코로나 유행이 정점을 찍을 것이라는 우려의 시선과 함께 중국의 위드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하는 시선이 공존하는 상황 속에서 갈피를 잡기가 참으로 어려운 시기이다.
현재 시간은 13일 오전 1시 57분. 비록 오늘 약보합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항셍이지만, 계속해서 화폐가치가 올라가고 있는 위안화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달러대비 위안화 환율

지금의 조정은 심리적 저항선에 위치한 매물을 소화하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22.8k 까지 날아오르는 항셍선물 지수를 기대하며 이만 잠을 청해본다. 아침에 눈 떴을 땐 플러스로 마감해 있길. 제바알.

- 위안화 가치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 항셍은 죽지 않는다. 당분간은 조정 주면 롱 포지션 추매.
- 화끈한 추가 경기부양책 선물세트 부탁해요.
- 텐배거 먹고 부자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