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위기의 K증시. 오늘은 오를까?

by RR아빠 2023. 8. 8.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모두 하락의 연속


코스피는 8월 1일 단기고점을 갱신하며 강세를 보였으나 미국 신용등급 하락의 여파로 4 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2600선을 내주었고, 코스닥은 시총 상위에 포진된 이차전지의 반등으로 잠시 상승했으나 이내 하락전환하며 800대로 진입했다.

2차전지 급락에…2600 또 깨진 코스피

코스피지수가 4거래일 연속 약세를 보이면서 2600 선 밑으로 또 주저앉았다. 코스닥지수도 2% 넘게 내리며 900 선을 밑돌았다. 지수를 끌어올렸던 2차전지주들이 동반 약세를 보이며 투자심리가 악

n.news.naver.com

2차 전지 후속으로 초전도체라는 테마성 짙은 섹터가 두각을 보이고는 있으나 시총순위가 낮은 종목 위주이다 보니 지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다.

미국 신용등급 조정


일단 조정의 트리거가 된 미국 신용등급 하락에 관한 기사를 살펴보면 상황을 대하는 온도차가 꽤 크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신용등급 하락했으니 큰일이고 우리도 안심할 수 없다는 입장과 과거에 그랬다고 이번에도 똑같이 반복되지는 않는다는 입장의 대립이랄까?

美 신용등급 추락에…"설마 우리도?" 전세계 공포

세계 전역에서 신용등급 강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용평가사들이 재정 건전성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있어서다. 최근 부채 위기에 시달린 미국의 신용등급도 한 단계 하향 조정됐다.

n.news.naver.com

美 국가신용등급 하락, 12년 전과 달리 충격파 미풍… 왜?

지난 1일 세계 3대 신용평가사 피치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하향 조정했다. 2011년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국가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낮춘 지 12년 만인데, 그때와 지금의 국

n.news.naver.com


일단 나스닥 기준으로 미 증시 지수의 조정폭은 애플이 약간 삐끗하긴 했지만 다른 빅테크 주식들의 호실적을 기반으로 그리 크게 나타나지는 않은 모양새다.  

나스닥지수 일봉. 트레이딩뷰

적당한 위치에서 하방지지를 확인하는 모습과 함께 우리 시간으로 오전 4시 16분 현재 강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고, AI투자 확대의 수혜를 받고 있는 주요 반도체 회사들의 주가도 적정선을 유지하는 듯 보인다.

인베스팅닷컴
엔비디아 예상실적. 인베스팅닷컴

주요 기업들의 실적발표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었고 이제 엔비디아(티커명 NVDA)의 실적발표를 남겨두고 있는 상황.  지난 분기는 컨센을 상회하는 기대 이상의 실적을 보이면서 생성형 AI 시장을 선도하는 장비기업임을 확인한 덕에 주가 또한 크게 상승했고, 그 기대감을 증폭시켜 컨센이 크게 상향되었는데 이 부분이 발목을 잡지는 않을까? 과연 미국판 에코프로가 될 것인지 아니면 이번 실적도 예상을 뛰어넘으며 상승세를 유지할 것인지 기대와 걱정이 공존하는 상황이다.


다시 K증시로 돌아와서,

코스피 일봉. 트레이딩뷰

에코프로 덕에 과열된 코스닥은 차치하고, 코스피 기준으로 8월 7일 기준 일봉의 위치를 보면 이제 추세 하단에 근접해 있는 상황으로 반등을 기대할 만한 시점이 다가오지 않았는가 생각이 들고,

투자자별 매매동향

매매동향을 보면 기관은 여전히 매도를 유지하고는 있으나 외국인이 다시 매수로 전환했다는 점과 함께 주요 반도체(삼성, 하이닉스 등) 기업 주가의 소폭 상승이 관찰된 부분 등을 보면서

이차전지 흔들리자 증시 출렁… 반도체로 대이동

에코프로 등 이차전지 줄하락에 코스피, 8거래일만 2600선 붕괴 코스닥, 2.2% 급락 900선 깨져 삼성전자·SK하이닉스는 선방 반도체 관련주·ETF 매수 급증 이차전지 업종에 대한 수급 쏠림 현상이 완

n.news.naver.com

KDI “경기 부진 점진적 완화…반도체 수출물량 큰 폭 증가”

수개월째 내리막을 걷던 우리 경기가 저점을 지나 회복세로 나아가고 있다는 진단이 국책연구원에서 나왔다. 제조업생산 감소세가 둔화하는 등 경기 부진 완화를 나타내는 지표가 늘고, 반도체

n.news.naver.com

이제는 과열양상을 좀 벗어나서 느리지만 제대로 된 상승을 맛보아야 할 차례가 오지 않을까 생각하며, 여러 가지 대내 외 변수들로 요동치긴 하겠지만 연말에는 다시금 고점을 갱신하고 있을 거라 생각하는 1인으로서 희망회로를 돌려본다.


일단 코스피200 야간 선물은 상승으로 마감했으니 기대감을 조금 더 가져봐도 되겠...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