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칭더 대만 총통 당선. 그 외.

2024 대만, 미국 택했다…'친미' 라이칭더 총통 당선

13일 치러진 제16대 대만 총통선거에서 집권당인 민주진보당(민진당)의 라이칭더(賴淸德·65) 주석이 승리를 거뒀다. 독립·반중 성향의 민진당은 대만에서 1996년 직선제 총통 선거가 도입된 이후

n.news.naver.com

세계는 다시 냉전시대의 이념 대결 구도가 펼쳐지고 있고, 윤 정부는 중국 편향과 친북 성향이 짙었던 문 정부와 반대로 전통의 우방인 한미일 체제를 공고히 하고 있던 중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대만의 총통 선거에서도 미국과의 관계를 더 중시하는 라이칭더 총통이 당선되는 결과가 나왔다.  중국은 선거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라이칭더를 견제하며 민진당이 재집권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선거 당일까지도 대만을 향한 군사적 압박을 가하고 있었으니 이 결과가 매우 떨떠름할 것으로 생각된다.

[단독] 닉네임 바꾸고 글 삭제하고…'댓글 논란'에 자취 감추는 '中 댓글러들'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활동 중이던 중국 의심 계정들이 자취를 감추기 시작했다. 중국 우월주의를 강조하고, 한국 내 지역·세대·남녀 갈등을 부추기는 댓글 부대 활동(☞관련기사:

n.news.naver.com

대한민국도 2024년 총선거를 얼마 남기지 않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사회불안과 분열을 조장하던 중국 의심 계정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가 나왔는데, 한 때 ‘김겨쿨’이라고 하는 문 정부 우호성향 및 중국 냄새 물씬 풍기는 댓글 조작 대부가 ‘나는 개인이오’ 사건 후 한순간에 자취를 감춘 사건과 묘하게 오버랩되는 느낌이랄까?  과거 홍위병들이나 중국 댓글부대나 국내 팬덤정치세력들이나 노답인 건.....

차이나게이트 '김겨쿨'… 정말 중국인들 여론조작 했나

조선족과 중국인 유학생들이 국내 포털사이트에서 여론을 조작한다는 의혹인 일명 ‘차이나게이트’와 관련해 경찰이 수사에 들어갔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최

n.news.naver.com


뭐 노답인생들은 그렇게 살다 갈 것으로 보고, 일단 대만 총통이 친미 반중 독립의지를 강하게 내세운 민진당의 라이칭더가 되었으니 대만을 대상으로 한 중국의 추가제재가 예상되는데, 증권사들은 선거가 이제 막 종료되었고 이렇다 할 조치 또는 반응이 아직 없다는 이유로 중립의견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전의 경험으로 비추어보자면 첫 번째 주가 상승의 주자는 국내 과자 생산기업이 되지 않을까?

중국, 대만 과자 수입 금지 조치에 '국내 과자주' 급등

최성남 사랑은 높게, 우정은 깊게, 그러나 잔은 평등하게! 평등한 세상을 꿈꿉니다.

www.newstomato.com

저렇게 과자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하면서 자신들도 얼마나 삽질을 하고 있는지 깨닫지 않았을까 생각도 되지만 그 역시 공산당답고, 미국의 전방위 반도체 제재로 인해 정작 아쉬운 부분은 중국이 더 클 테니 어쩔 수 없었겠지 싶기도 하다.

크라운제과, 해태제과 주가 월봉

관련된 회사야 여럿 있지만 가장 먼저 생각난 것은 오리온, 크라운제과, 해태제과인데 오리온은 시총 자체가 다른 두 종목과 비교가 되질 않으니 차치하고, 크라운과 해태는 두 종목 모두 월봉상 저점이라 부담은 없어 보이는데 개인적으로는 크라운이 좀 더 안정적으로 보이고, 과자나 식품이나 주가 변동성 자체가 크지 않고 헷징 개념으로 접근을 하다 보니 거래량은 둘 다 폭망이긴 하지만 최근 수급은 해태제과 쪽이 우세해 보인다.  

크라운제과, 해태제과 주가 일봉


일봉의 모양으로 보면 해태제과 쪽이 좀 더 그림을 잘 그린 느낌이랄까? 일단은 선거 일정을 열심히 체크해 왔을 테마주 트레이더들이 이를 놓쳤을 리 없을 것이라 보고, 내일 개장에 갭상승이 나온다면 눌림에 재차 접근해 중국의 제재 움직임 또는 제재 뉴스가 나올 때 상승에 맞춰 매도하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