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30. 장전 주요 뉴스 및 관련주

바이든·매카시, 부채 한도 첫 논의…협치 이룰까

미국 국가부채 한도 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내달 1일 처음 만난다.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은 부채 한도를 상향하려면 정부 예산 삭

n.news.naver.com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하면서 대규모 재정감축을 요구하고 있다고 백악관과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은 당연히 반대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2월 1일 대통령과 하원의장이 만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고 한다. 2011년 오바마 행정부 당시 국가부채한도 상향이 부결되면서 국가신용도 하락이라는 쓴 맛을 본 적이 있는 미국이기에 최악의 상황까지는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만약 부결된다면 과거보다 부채비율도 높아진 상태에 금리까지 높은 상태라 얼마나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을지는 모르는 부분이니 항상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美 부채한도 상향 못하면…액면 1조짜리 백금 동전 나오나

WP, 부채 한도 우회할 7가지 '꼼수' 소개…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백악관·공화당, 대치 계속…재무장관 "한도 상향 안 하면 금융위기"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 한도 문제를 두고

n.news.naver.com

이와 관련해 백금으로 기념주화를 발행해 부채한도를 우회할 수 있다는 재미있는 접근이 나와 기사를 공유해보며 국내 백금 관련주는 고려아연 정도를 꼽을 수 있을 듯 하다.  투기의 천국인 한국증시 특성상 회사 이름에 백금이 들어간 ‘백금T&A' 의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 본다.  참고로 백금T&A는 블랙박스, 레이더디텍터 및 산업용무전기를 제조자개발생산(ODM)으로 미국을 비롯해 일본, 러시아 등에 수출하고 있다.


“올해 국제유가 100달러 넘을 것”

골드만삭스 “中 리오프닝 영향”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올해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니크힐 반다리 골드만삭스 아시아태평양 천연자원 리서치

n.news.naver.com

기름집 관련 이슈는 항상 관심. 중국의 리오프닝이 본격화되면 구리와 원유의 상승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은 여전히 유효해 보인다. 1월 27일 지난 주 마지막 거래일에 WTI 선물은 테슬라로 대표되는 기술주 상승과 경기연착륙 기대감에 힙임은 결과인지 2% 하락으로 마감하였는데 잔파동일 수도 있으니 관심

인베스팅닷컴

원유 관련주는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등이 있으며 현재 일봉상 어느 정보 바닥을 다진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LG엔솔 4조원 오늘 물량 풀린다…'69% 수익' 직원들 얼마나 던질까

상장 1주년을 앞둔 LG에너지솔루션 주식 4조원어치가 30일 한번에 시장에 풀린다. 1만명에 달하는 우리사주조합이 받아간 815만여주의 보호예수가 이날 해제된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LG에

n.news.naver.com

그 동안의 상승만큼 어마어마한 뉴스. 엘지엔솔의 보호예구 4조원 가량이 오늘 풀린다. 경기침체 등 강해진 차익실현 욕구가 이길까 아니면 테슬라의 연이은 상승에 힘입어 추가 상승세가 이길까 기대되는 상황이다.
관련주도 참 많다.
엘지엔솔 관련주는 LG화학을 포함하여 에코프로비엠, 나노신소재, 엘앤에프, 천보, 엔켐, 신성델타테크, 나인테크, 꼽을 수 있고
기타 테슬라 관련주로는 TCC스틸, 센트랄모텍, 디아이씨, 명신산업, 한온시스템, KEC, 엠에스오토텍 정도를 볼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나노신소재에 관심을 더 가지고 있다.

나노신소재 일봉

CNT도전재 관련 화사로 엘지엔솔 성장 시 무조건 같이 가는 종목이며 높은 주가는 좀 부담되는 상황이긴 하다.



[속보] 대통령실 “UAE의 300억달러 투자, 어음 아닌 현금…금주 윤곽 발표”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

n.news.naver.com

중동건설과 원전관련주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야당은 mou일 뿐 실적이 없다며 깎아내렸지만 실제 투자를 자신한 대통령실. 과연 어떻게 움직일 지 기대된다.
관련주로는 네옴시티로 이름을 날렸던 한미글로벌, 유신, 희림 등과 함께 대통령 해외순방 시 UAE 투자결정이 이슈가 되었을 때 과거 건설이력이 있어 불같이 상승했던 금호건설, 인디에프(쌍용건설), 남광토건 정도가 언급된다.

인디에프는 직접관련주는 아니고 쌍용건설과 같은 대주주이다 보니 편입되었는데 워낙 잡주라 패스.
원전관련주로는 지투파워, 한신기계, 일진전기 등을 보고 있는 상황. 개인적으로는 지투파워를 계속 추적관찰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