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30. 장전 주요 뉴스 및 관련주

바이든·매카시, 부채 한도 첫 논의…협치 이룰까

미국 국가부채 한도 문제를 두고 대립하고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내달 1일 처음 만난다. 하원 다수당인 공화당은 부채 한도를 상향하려면 정부 예산 삭

n.news.naver.com

공화당이 하원을 장악하면서 대규모 재정감축을 요구하고 있다고 백악관과 상원 다수당인 민주당은 당연히 반대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2월 1일 대통령과 하원의장이 만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고 한다. 2011년 오바마 행정부 당시 국가부채한도 상향이 부결되면서 국가신용도 하락이라는 쓴 맛을 본 적이 있는 미국이기에 최악의 상황까지는 이어지진 않을 것이라 생각되지만 만약 부결된다면 과거보다 부채비율도 높아진 상태에 금리까지 높은 상태라 얼마나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을지는 모르는 부분이니 항상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겠다.

美 부채한도 상향 못하면…액면 1조짜리 백금 동전 나오나

WP, 부채 한도 우회할 7가지 '꼼수' 소개…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아 백악관·공화당, 대치 계속…재무장관 "한도 상향 안 하면 금융위기"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 한도 문제를 두고

n.news.naver.com

이와 관련해 백금으로 기념주화를 발행해 부채한도를 우회할 수 있다는 재미있는 접근이 나와 기사를 공유해보며 국내 백금 관련주는 고려아연 정도를 꼽을 수 있을 듯 하다.  투기의 천국인 한국증시 특성상 회사 이름에 백금이 들어간 ‘백금T&A' 의 상승도 기대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 본다.  참고로 백금T&A는 블랙박스, 레이더디텍터 및 산업용무전기를 제조자개발생산(ODM)으로 미국을 비롯해 일본, 러시아 등에 수출하고 있다.


“올해 국제유가 100달러 넘을 것”

골드만삭스 “中 리오프닝 영향” 투자은행 골드만삭스가 올해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 이상까지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니크힐 반다리 골드만삭스 아시아태평양 천연자원 리서치

n.news.naver.com

기름집 관련 이슈는 항상 관심. 중국의 리오프닝이 본격화되면 구리와 원유의 상승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은 여전히 유효해 보인다. 1월 27일 지난 주 마지막 거래일에 WTI 선물은 테슬라로 대표되는 기술주 상승과 경기연착륙 기대감에 힙임은 결과인지 2% 하락으로 마감하였는데 잔파동일 수도 있으니 관심

etc-image-0
인베스팅닷컴

원유 관련주는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등이 있으며 현재 일봉상 어느 정보 바닥을 다진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etc-image-1
etc-image-2
etc-image-3



LG엔솔 4조원 오늘 물량 풀린다…'69% 수익' 직원들 얼마나 던질까

상장 1주년을 앞둔 LG에너지솔루션 주식 4조원어치가 30일 한번에 시장에 풀린다. 1만명에 달하는 우리사주조합이 받아간 815만여주의 보호예수가 이날 해제된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LG에

n.news.naver.com

그 동안의 상승만큼 어마어마한 뉴스. 엘지엔솔의 보호예구 4조원 가량이 오늘 풀린다. 경기침체 등 강해진 차익실현 욕구가 이길까 아니면 테슬라의 연이은 상승에 힘입어 추가 상승세가 이길까 기대되는 상황이다.
관련주도 참 많다.
엘지엔솔 관련주는 LG화학을 포함하여 에코프로비엠, 나노신소재, 엘앤에프, 천보, 엔켐, 신성델타테크, 나인테크, 꼽을 수 있고
기타 테슬라 관련주로는 TCC스틸, 센트랄모텍, 디아이씨, 명신산업, 한온시스템, KEC, 엠에스오토텍 정도를 볼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나노신소재에 관심을 더 가지고 있다.

etc-image-4
나노신소재 일봉

CNT도전재 관련 화사로 엘지엔솔 성장 시 무조건 같이 가는 종목이며 높은 주가는 좀 부담되는 상황이긴 하다.



[속보] 대통령실 “UAE의 300억달러 투자, 어음 아닌 현금…금주 윤곽 발표”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

n.news.naver.com

중동건설과 원전관련주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야당은 mou일 뿐 실적이 없다며 깎아내렸지만 실제 투자를 자신한 대통령실. 과연 어떻게 움직일 지 기대된다.
관련주로는 네옴시티로 이름을 날렸던 한미글로벌, 유신, 희림 등과 함께 대통령 해외순방 시 UAE 투자결정이 이슈가 되었을 때 과거 건설이력이 있어 불같이 상승했던 금호건설, 인디에프(쌍용건설), 남광토건 정도가 언급된다.

etc-image-5
etc-image-6
etc-image-7
etc-image-8

인디에프는 직접관련주는 아니고 쌍용건설과 같은 대주주이다 보니 편입되었는데 워낙 잡주라 패스.
원전관련주로는 지투파워, 한신기계, 일진전기 등을 보고 있는 상황. 개인적으로는 지투파워를 계속 추적관찰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