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 가격 체크 (24.1.26.)

1. Lithium Carbonate 탄산리튬

상하이금속거래소

지난주 1kg당 평균가격이 14달러.  이번 주도 14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1개월 동안은 평균가격의 변화가 거의 없는 상황인데 이제 여기가 리튬 가격의 바닥이라 받아들여도 될까?  


2. Lithium Hydroxide 수산화리튬

상하이금속거래소

지난주 가격에서 조금 더 하락하면서 탄산리튬과 평균 가격이 같게 됐다.  일단 자원이 부족한 우리로서는 리튬가격이 쌀 때 재고를 확보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양극재 업체들의 재고량은 리튬가격이 비쌀 때 증가하고 리튬가격이 쌀 때 재고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니 이 사이클이 몇 회 더 반복된다면 수직계열화 되지 않은 기업은 못 견딜 듯.


3. 관련 이슈

중국 “심봤다!”…‘하얀 석유’ 리튬 광맥 발견, 진짜? [뉴스in뉴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의 발언은 하나하나가 재계 안팎의 관심사입니다. 그런 그가 얼마 전 '돈을 찍어내는 면허'라고 지칭한 게 있으니 바로 리튬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핵심 소재로 세계 각국

n.news.naver.com

중국에서 리튬 광맥이 발견되었다는 소식.  기사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중국 이야기를 곧이곧대로 믿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중국 땅 덩어리가 워낙 넓으니 뭐라고 나오겠지 생각한다면 광맥 발견이 이상한 일은 아니겠으니 ‘중국이 중국 했네’라는 말이 괜히 나오는 것은 아니니 일단 걸러 듣도록 하자.

전기차·배터리업계 불확실성 커졌다…韓기업 위기감 고조 - 주간한국

[주간한국 송철호 기자] 최근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글로벌 완성차업계가 전동화 완급 조절에 들어갔다. 전기차 투자 계획을 수정하거나 투자 금액을 낮추는 등 전동화 전환 속도

weekly.hankooki.com

중국의 가격경쟁력이 워낙 높고, 중국의 주력인 LFP배터리 점유율도 높아지고, 우리나라에서도 LFP배터리 채택이 늘어가고 있는 중에 배터리 재활용과 관련된 환경문제와 중국산 배터리 장착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제한 등 다양한 이슈가 엮여있는 상황.

추가로,


지난 금요일 이차전지 관련회사들의 주가가 제법 큰 폭으로 반등했는데, 투자자들의 마음을 어느 정도 어루만져 주었을까?  1분기 중으로는 계속 반도체 쪽으로 수요가 강할 거라 생각되는데 과연 이차전지 쪽으로 상승세가 이어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